아동·특수교육학과
아동특수교육학과
- The Graduate School of Childhood and Special Education
- 교육학석사·교육학박사
- Since 석사·박사 2015.03.
교육 목표
본 대학원은 아동교육학 및 특수교육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구체적으로 아동 및 청소년 발달과 교육, 특수교육 대상 아동에 대한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아동・청소년교육학 전공: 아동・청소년 발달의 원리 및 이론, 아동・청소년 교육관련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과 가족의 건강한 삶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동향을 탐색하며 아동・청소년 교육학 분야의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습득
- 특수교육학 전공: 특수교육 대상아동에 대한 심리 및 제반 특성을 이해하고 각 세부 장애영역별 교육접근방법을 연구하며 특수교육 관련 다양한 분야의 연구동향을 탐색하며 연구수행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습득
참여 교수
성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왕석순 | 가정학박사 | 아동・가족학 | 아동⋅가족학(인간발달)/가정교육학(교육과정 및 평가) |
박은영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정신지체아교육/지체장애교육 |
이옥인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아교육/의사소통장애아교육 |
임양미 | 문학박사 | 아동・가족학 | 아동발달/가족학, 보육(유아교육) |
정은영 | 이학박사 | 식품영양학 | 영양학/식품학 |
채수정 | 철학박사 | 특수교육학 | 중도 중복장애아교육/자폐성장애아교육 |
심준영 | 이학박사 | 의류학 | 복식사회심리, 마케팅 |
백민경 | 교육학박사 |
가정교육학 | 가정교육(가정교과교육, 가정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김희주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아교육 |
학과 내규
- 지원자격
- 본 대학원의 석사과정 지원자격은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학사학위 소지자
- 본 대학원의 박사과정 지원자격은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학사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
- 본 대학원의 박사과정 지원 시, 아동(유아) 교육, 가정(교육)학, 특수교육, 아동(유아) 특수교육, 교육학, 아동학(아동가족학), 청소년학, 심리학 및 기타 관련 전공 석사학위 소지자가 아닐 경우 본 대학원 석사과정 공통과목인 아동·특수교육학 개론과 연구방법론(양적 또는 질적 연구방법론 중 1개) 과목을 이수한 자
- 입학시험
- 전공시험의 범위는 석․박사과정 전공분야의 기본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전공시험은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을 원칙으로 하되, 세부 사항은 학과전공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 논문제출
- 석․박사과정은 논문발표를 위한 공개발표를 원칙으로 한다. 한편 박사과정의 경우 전국규모 이상의 학회지 및 그에 준하는 학회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자에게 논문 제출과 공개발표 기회를 부여한다.
- 공개발표 후 해당 연구 분야의 교수회의에서 심사여부를 결정하며 미흡한 경우 논문 제출을 연기할 수 있다.
학점 이수 로드맵
○ 석사과정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아동ㆍ 청소년교육학 전공 |
1학기 |
아동ㆍ특수교육학개론 양적연구방법론 |
3 3 |
|
2학기 | 아동ㆍ청소년발달 및 교육 아동ㆍ청소년교수이론연구 |
3 3 |
||
3학기 | 성인발달 및 교육 가족복지론 |
3 3 |
||
4학기 | 질적연구방법론 고급부모교육론 |
3 3 |
||
특수교육학 전공 |
1학기 | 아동ㆍ특수교육학개론 자폐성장애아교육 |
3 3 |
|
2학기 | 양적연구방법론 학습장애아교육 |
3 3 |
||
3학기 | 정서행동장애아교육 특수교육학세미나 |
3 3 |
||
4학기 | 질적연구방법론 의사소통장애아교육 |
3 3 |
○ 박사과정
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아동ㆍ 청소년교육학 전공 |
1학기 |
인간발달특론 아동ㆍ특수교육학세미나 연구방법론 Ⅰ |
3 3 3 |
|
2학기 | 아동ㆍ청소년교수이론개발 연구방법론 Ⅱ 부모교육프로그램평가및개발 |
3 3 3 |
||
3학기 | 가족상담 및 치료 건강교육세미나 아동ㆍ청소년교육학독립연구 Ⅰ |
3 3 3 |
||
4학기 | 가족정책론 아동ㆍ청소년정책평가및개발 아동ㆍ청소년교육학독립연구 Ⅱ |
3 3 3 |
||
특수교육학 전공 |
1학기 | 아동ㆍ특수교육학세미나 자폐성장애아교육방법론 특수교육학독립연구 Ⅰ |
3 3 3 |
|
2학기 | 연구방법론 Ⅰ 의사소통장애아교육방법론 특수교육학독립연구 Ⅱ |
3 3 3 |
||
3학기 | 연구방법론 Ⅱ(고급통계) 시각장애아교육방법론 정서행동장애아교육방법론 |
3 3 3 |
||
4학기 | 통합교육론 지적장애아교육방법론 학습장애아교육방법론 |
3 3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