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과
사학과
- Department of History
- 문학석사 ·문학박사
- Since 석사 1983. 3 박사 1999.11.
교육 목표
역사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역사연구 방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역사적 사고 및 학습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특히 지역사 사료를 분석하는 연구능력의 함양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한국사, 고고박물관학, 기록사료학, 역사콘텐츠 전공으로 연구 분야를 구분한다.
참여 교수
성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이상균 | 문학박사 | 고고학 | 선사고고학 |
변주승 | 문학박사 | 한국사 | 조선시대사 |
홍성덕 | 문학박사 | 한국사 | 한일관계사 |
김건우 | 문학박사 | 한국사 | 한국근대사 |
오항녕 | 문학박사 | 한국사 | 조선시대사 |
이정욱 | 문학박사 | 문화사 | 한일문화사 |
서정화 | 문학박사 | 한문학 | 한국한문학 |
학과 내규
- 선수과목(석사)
- 학부 교과목인 한국고대사·한국중근세사·한국근현대사·한국사상사·디베이트 역사해석 중에서 3과목을 선택 이수한다.
- 선수과목(박사)
- 석사과정 공통과목 중에서 3과목을 선택 이수한다.
- 석사과정은 학위논문 제출 1학기 이전에 예비발표를 해야 한다
- 박사과정은 학위논문 제출 1학기 이전에 예비발표와 연구분야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해야 한다.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한국사 전공 |
1학기 |
한국사학사(공통) 한국고대사 한국정치사상사 |
3 3 3 |
|
2학기 | 한국사연구의 제문제(공통) 한국근현대사 조선양반사회연구 |
3 3 3 |
||
3학기 | 사료비판론(공통) 지역사회사연구 한국사회경제사 |
3 3 3 |
||
4학기 | 지역사입문(공통) 한일관계사 한국유교문화연구 |
3 3 3 |
||
고고박물관학 전공 |
1학기 | 한국사학사(공통) 고고학방법론 한국문화유산학 |
3 3 3 |
|
2학기 | 한국사연구의 제문제(공통) 한국선사고고학 박물관학특강 |
3 3 3 |
||
3학기 | 사료비판론(공통) 한국역사고고학 박물관전시기획연구 |
3 3 3 |
||
4학기 | 지역사입문(공통) 한국고고학특강 박물관현장조사론 |
3 3 3 |
||
기록사료학 전공 |
1학기 | 한국사학사(공통) 한국고문서의 이해 현대기록론과 사상 |
3 3 3 |
|
2학기 | 한국사연구의 제문제(공통) 기록사료의 평가 기록의 정리와 기술 |
3 3 3 |
||
3학기 | 사료비판론(공통) 기록사료법령연구 고전적의 조직과 정리 |
3 3 3 |
||
4학기 | 지역사입문(공통) 기억기관협력연구 사료번역이론 |
3 3 3 |
||
역사콘텐츠 전공 |
1학기 | 한국사학사(공통) 문화콘텐츠정책론 역사문화콘텐츠산업연구 |
3 3 3 |
|
2학기 | 한국사연구의 제문제(공통) 역사미디어분석 역사콘텐츠 투어리즘 |
3 3 3 |
||
3학기 | 사료비판론(공통) 전통문화조사와 실습 역사스토리 개발연구 |
3 3 3 |
||
4학기 | 지역사입문(공통) 지역문화정책과 역사콘텐츠 역사콘텐츠와 스토리텔링 |
3 3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