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 The Major of Special Education
-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특수교육전공)
교육 목표
- 특수교육 전공은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유․초․중등 특수교사와 장래의 특수교사 희망자들에게 특수아동 교수방법의 개선 및 연구의 기회를 주고, 특수교육을 통한 복지국가 구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전공에서는 특수 아동의 교육을 위한 심도 있는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특수교육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실행능력을 함양한다.
- 가. 특수교육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갖춘다.
- 나.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다. 특수교육 연구자로서의 기초 능력을 개발한다.
- - 특수교육의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
- -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참여 교수
교수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박은영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지적장애교육, 지체장애교육 |
이옥인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교육, 의사소통장애교육 |
채수정 | 철학박사 | 특수교육학 | 중도중복장애교육, 자폐성장애교육 |
김희주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교육, 시각장애교육 |
학점 이수 로드맵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1 | 전선 | 특수교육학 | 2 | |
전선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 2 | ||
전필 | 지적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2 | ||
2 | 전필 | 학습장애학생교육 | 2 | |
전필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다문화가족이해와학생지원교육 | 2 | ||
3 | 전필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2 | |
전필 | 지체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개별화교육연구 | 2 | ||
전선 | 단일대상연구방법 | 2 | ||
논문 | 논문Ⅰ | P | ||
4 | 전필 | 시각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특수교육통계분석방법 | 2 | ||
전선 | 장애아동가족지원연구 | 2 | ||
논문 | 논문Ⅱ | P | ||
5 | 전필 | 청각장애학생교육 | 2 | |
전선 | 특수교육독립연구 | 2 | ||
전선 | 장애인정책및재활복지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