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 The Major of Special Education
  • ․ 학위수여명: 교육학석사 (특수교육전공)

교육 목표

  • 특수교육 전공은 석사학위 과정으로서 유․초․중등 특수교사와 장래의 특수교사 희망자들에게 특수아동 교수방법의 개선 및 연구의 기회를 주고, 특수교육을 통한 복지국가 구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전공에서는 특수 아동의 교육을 위한 심도 있는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을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특수교육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실행능력을 함양한다.
  • 가. 특수교육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갖춘다.
  • 나.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다. 특수교육 연구자로서의 기초 능력을 개발한다.
  • - 특수교육의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
  • -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참여 교수

교수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박은영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지적장애교육, 지체장애교육
이옥인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학습장애교육, 의사소통장애교육
채수정 철학박사 특수교육학 중도중복장애교육, 자폐성장애교육
김희주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학습장애교육, 시각장애교육

학점 이수 로드맵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비고
1 전선 특수교육학 2
전선 자폐성장애학생교육 2
전필 지적장애학생교육 2
전선 장애학생통합교육론 2
2 전필 학습장애학생교육 2
전필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2
전선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2
전선 다문화가족이해와학생지원교육 2
3 전필 특수교육교육과정론 2
전필 지체장애학생교육 2
전선 개별화교육연구 2
전선 단일대상연구방법 2
논문 논문Ⅰ P
4 전필 시각장애학생교육 2
전선 특수교육통계분석방법 2
전선 장애아동가족지원연구 2
논문 논문Ⅱ P
5 전필 청각장애학생교육 2
전선 특수교육독립연구 2
전선 장애인정책및재활복지 2

※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