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문화기술학과

문화기술학과

  • Department of Culture Technology
  • 문화기술학석사·문화기술학박사

교육 목표

문화콘텐츠 분야의 연구자, 개발자, 정책실무자들과 함께 전문적인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하여 이 분야의 전문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산업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문화기술학과의 세부 전공은 문화콘텐츠, 게임으로 구분하고, 박사과정의 이수 교과목과 학점 수는 연구 분야에 따라 결정되며 입학 후 주임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연구 분야를 정한 다음 지도교수를 배정한다. 연구 분야가 특정되더라도 타 연구 분야의 과목을 부전공 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다.

참여 교수

성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한동승 이학박사 컴퓨터그래픽 CG,VR,콘텐츠기획
권수태 공학박사 산업공학 데이터마이닝,스마트농업
이정현 경영학학사 콘텐츠정책 저작권, 콘텐츠정책
박경수 이학박사 컴퓨터비전 컴퓨터비전, 인공지능
이근호 공학박사 디지털미디어 미디어기술,디지털방송
고선우 공학박사 산업공학 문화기술, 3D 스캐닝
권형준 예술학석사 애니메이션 3D, VFX
조윤숙 예술학석사 콘텐츠 기획 콘텐츠 기획, 카툰
강승묵 예술학석사 가상현실 AR, VR
민정익 공학박사 정보통신 정보기술, 스마트 팜
고기환 예술학석사 게임그래픽 게임그래픽,애니메이션
송주환 공학박사 영상분석 영상처리
윤형섭 게임학박사 게임기획 게임기획, 게이미피케이션
김병오 문학박사 문화정책 문화유산
김영수 공학박사 영상분석 영상처리

학과 내규

  • 입학시험
    • 전공시험의 범위는 석․박사과정 공히 지원자의 연구분야에서 출제한다.
  • 선수과목
    • 석사과정: 학부 문화융합대학 개설과목 중 주임교수가 지정한 3과목을 이수한다.
    • 박사과정: 주임교수는 입학시 학생의 이수과목과 학점을 고려하여 선수과목을 부과하며, 과목명이 아닌 연구분야 별로 이수학점의 수를 정한다.
    • 석사과정의 인정학점 중 연구분야와 관련된 학점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이수학점수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 논문제출
    • 지도교수는 입학 후 6개월 이내에 선정한다.
    • 석사과정은 전국규모 학술발표 1회 이상, 박사과정은 학회지 논문게제 1회 이상을 수행한 자에게 논문 제출과 공개발표의 기회를 부여한다.
    • 공개발표 후 해당 연구분야의 교수회의에서 심사여부를 결정하며 미흡한 경우에는 논문 제출을 연기시킬 수 있다.

학점 이수 로드맵

○ 석사과정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문화콘텐츠전공
(석사)
1학기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기술론
게임학개론
3
3
3
 
2학기 문화콘텐츠정책론
한국문화산업연구
기능성게임
3
3
3
 
3학기 재미이론
게임심리학
논문지도Ⅰ
3
3
P
 
4학기 스토리텔링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Ⅱ
3
3
P
 
게임전공
(석사)
1학기 문화콘텐츠산업론
게임학개론
기능생게임
3
3
3
 
2학기 게임심리학
디지털스토리텔링
게임의역사
3
3
3
 
3학기 게이미피케이션
문화기술세미나
논문지도Ⅰ
3
3
P
 
4학기 재미이론
한국문화산업연구
논문지도Ⅱ
3
3
P
 
○ 박사과정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문화콘텐츠전공
(박사)
1학기 디지털문화이론
게이미피케이션
문화기술세미나
3
3
3
 
2학기 문화기술세미나
기능성게임
메타연구
3
3
3
 
3학기 재미이론
디지털스토리텔링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Ⅰ
3
3
3
P
 
4학기 실감미디어와메타버스
비즈니스사례연구
게임심리학
논문지도Ⅱ
3
3
3
P
 
게임전공
(박사)
1학기 게임학개론
기능성게임
게임심리학
3
3
3
 
2학기 보드게임세미나
게임의역사
게이미피케이션
3
3
3
 
3학기 게임분석
게임스토리텔링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논문지도Ⅰ
3
3
3
P
 
4학기 게임마케팅
모바일게임
재미이론
논문지도Ⅱ
3
3
3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