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비즈니스학과
로컬비즈니스학과
- Department of Local Business
- 학위과정: 로컬비즈니스석사
교육 목표
지역 및 사회의 혁신을 주도하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전문 능력을 배양하고 창업 또는 기업경영의 임무를 수행하는 윤리적 기업가 및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디자인 · 디자인씽킹 · 리빙랩 · 트렌드분석 등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환경을 이해하고 지역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지역 비즈니스의 성장과 지역문화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이를 교육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전공: 로컬비즈니스
- 연구분야: 사회혁신, 디자인씽킹, 리빙랩, 행동경제학, 미래학, e커머스, 유튜브제작, 로컬컨텐츠
참여 교수
성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이재민 | 경제학박사 | 행동경제학 | 행동경제, 디자인씽킹, 리빙랩 |
손현주 | 정치학박사 | 미래학 | 미래학, 퓨쳐스디자인씽킹, 리빙랩 |
학과 내규
- 선수과목: 학부전공이 상이할 경우 학과 회의를 거쳐 학부의 공통 및 전공과목 6학점 이상을 선수과목으로 지정 할 수 있다.
※ 선수과목은 이수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로컬비즈니스 전공 | 1학기 | 사회혁신디자인의이해 연구설계및조사방법 로컬비즈니스리빙랩프로젝트(1) 트렌드분석과 전망 |
2 2 2 2 |
3과목 6학점 선택 |
2학기 | 생태학적 관점 로컬비즈니스리빙랩프로젝트(2) 미래사회와사회변동 소셜디자인퍼실리테이션 |
2 2 2 2 |
3과목 6학점 선택 | |
3학기 | 논문I ESG인문학 주민자치와소셜디자인 행동수정과넛지설계 사회적가치비즈니스모델 논문작성법 |
P 2 2 2 2 2 |
3과목 6학점 선택 | |
4학기 | 논문II 미래디자인씽킹 도시문제리빙랩세미나 디자인씽킹도구활용이해 스토리텔링과유튜브제작세미나 |
P 2 2 2 2 |
3과목 6학점 선택 | |
5학기 |
농촌문제리빙랩세미나 소셜벤쳐리빙랩세미나 SNS마케팅과e커머스세미나 |
2 2 2 |
석사논문 미제출 졸업자는 6학점 선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