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대학원

발달재활학과

발달재활학과

  • Department of Developmental Rehabilitation
  • 이학석사

교육 목표

발달재활학과는 아동·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의학, 재활치료, 심리학, 특수교육학 등 다양한 학제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발달재활학과는 세분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발달의 어려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그들의 일상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의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감각발달재활전공과 행동재활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각 전공은 발달재활서비스 전문인력으로서 국가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기준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과 과정은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학문적 깊이와 실무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여 발달재활 분야의 발전과 지역사회 기여를 실현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본 학과에서는 성장기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 행동, 감각, 운동 등의 정신적 및 감각적 기능향상과 행동 발달을 위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력, 특히 감각발달재활과 행동발달재활 서비스 제공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감각발달재활 전공에서는 발달장애인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 내 역할 수행과 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의 감각발달 특성에 적합한 개인, 활동, 환경 요소를 평가하고 중재 및 지원하는 전문적 과정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행동발달재활 전공에서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행동중재 계획과 행동중재 실행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참여 교수

성명 최종학위 전공분야 연구분야
김은주
작업치료학박사
작업치료학
치료적수공예, 작업분석, 직업재활
유인규
작업치료학박사
작업치료학
뇌신경재활, 인간행동학
심선화
작업치료학박사(수료)
작업치료학
신경계 재활, 지역사회 작업치료
정윤화
재활과학박사
작업치료학
아동 검사 및 평가, 감각통합, 아동작업치료
장완호
작업치료학박사
작업치료학
보조공학, 재활공학, 신경과학
박은영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지적장애아교육
이옥인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인지·언어행동지원, 행동재활프로그램
채수정
철학박사
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 보완대체의사소통
김희주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긍정적행동지원, 시각장애, 학습장애
복헌수
교육학박사
특수교육학
행동재활윤리, 응용행동분석, 전환교육

학과 내규

  • 입학전형
  • - 입학전형은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기타 세부사항은 학과 교수들의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 교육과정 및 전공이수학점
  • - 교육과정은 공통과목, 전공과목으로 구분하며, 공통 1과목(장애아동의이해)을 이수하여야 한다.
  • - 학위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이상을 본 학과에 개설된 과목으로 취득해야한다.
  • - 논문대체를 신청한 자는 6학점을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 - 학기 당 개설강좌는 4개 이내로 한다.
  • - 수강신청은 학기 당 6학점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학기 이수 교과목명 학점 비고
감각발달재활전공 1학기 장애아동의 이해
신경과학
6
2학기 아동검사 및 평가
활동분석
6
3학기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아동의활동과중재
6
4학기 발달재활현장실습
일상생활활동
논문지도Ⅰ
6
5학기 심리학의이해
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Ⅱ
6
행동발달재활전공 1학기 장애아동의 이해
행동재활윤리및철학
6
2학기 응용행동분석개론
긍정적행동지원
6
3학기 행동장애진단및평가
행동재활연구방법론
6
4학기 발달재활현장실습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논문지도Ⅰ
6
5학기 행동관찰및측정
응용행동분석기법
논문지도Ⅱ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