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재활학과
발달재활학과
- Department of Developmental Rehabilitation
- 이학석사
교육 목표
발달재활학과는 아동·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의학, 재활치료, 심리학, 특수교육학 등 다양한 학제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발달재활학과는 세분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발달의 어려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그들의 일상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의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감각발달재활전공과 행동재활전공이 개설되어 있으며, 각 전공은 발달재활서비스 전문인력으로서 국가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 기준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과 과정은 석사과정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학문적 깊이와 실무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여 발달재활 분야의 발전과 지역사회 기여를 실현한다.
전공 및 연구분야
- 본 학과에서는 성장기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 행동, 감각, 운동 등의 정신적 및 감각적 기능향상과 행동 발달을 위한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인력, 특히 감각발달재활과 행동발달재활 서비스 제공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감각발달재활 전공에서는 발달장애인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 내 역할 수행과 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개인의 감각발달 특성에 적합한 개인, 활동, 환경 요소를 평가하고 중재 및 지원하는 전문적 과정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행동발달재활 전공에서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행동중재 계획과 행동중재 실행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참여 교수
성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
김은주 |
작업치료학박사 |
작업치료학 |
치료적수공예, 작업분석, 직업재활 |
유인규 |
작업치료학박사 |
작업치료학 |
뇌신경재활, 인간행동학 |
심선화 |
작업치료학박사(수료) |
작업치료학 |
신경계 재활, 지역사회 작업치료 |
정윤화 |
재활과학박사 |
작업치료학 |
아동 검사 및 평가, 감각통합, 아동작업치료 |
장완호 |
작업치료학박사 |
작업치료학 |
보조공학, 재활공학, 신경과학 |
박은영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지적장애아교육 |
이옥인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인지·언어행동지원, 행동재활프로그램 |
채수정 |
철학박사 |
특수교육학 |
자폐성장애, 보완대체의사소통 |
김희주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긍정적행동지원, 시각장애, 학습장애 |
복헌수 |
교육학박사 |
특수교육학 |
행동재활윤리, 응용행동분석, 전환교육 |
학과 내규
- 입학전형
- - 입학전형은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기타 세부사항은 학과 교수들의 회의를 통해 결정한다.
- 교육과정 및 전공이수학점
- - 교육과정은 공통과목, 전공과목으로 구분하며, 공통 1과목(장애아동의이해)을 이수하여야 한다.
- - 학위취득에 필요한 24학점 이상을 본 학과에 개설된 과목으로 취득해야한다.
- - 논문대체를 신청한 자는 6학점을 추가 이수하여야 한다.
- - 학기 당 개설강좌는 4개 이내로 한다.
- - 수강신청은 학기 당 6학점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학점 이수 로드맵
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감각발달재활전공 | 1학기 | 장애아동의 이해 신경과학 |
6 | |
2학기 | 아동검사 및 평가 활동분석 |
6 | ||
3학기 |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아동의활동과중재 |
6 | ||
4학기 | 발달재활현장실습 일상생활활동 논문지도Ⅰ |
6 | ||
5학기 | 심리학의이해 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Ⅱ |
6 | ||
행동발달재활전공 | 1학기 | 장애아동의 이해 행동재활윤리및철학 |
6 | |
2학기 | 응용행동분석개론 긍정적행동지원 |
6 | ||
3학기 | 행동장애진단및평가 행동재활연구방법론 |
6 | ||
4학기 | 발달재활현장실습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논문지도Ⅰ |
6 | ||
5학기 | 행동관찰및측정 응용행동분석기법 논문지도Ⅱ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