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와실습
개요
-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한다.
- 실제 마케팅조사 및 분석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마케팅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분석도구로는 경영학계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EXCEL과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한다.
수강대상
- 경영학과 3, 4 학년
교재
- 이훈영교수의 마케팅조사론(4판) 이훈영저 -도서출판 청람
- 참고문헌 : SPSS 관련교재 (마케팅조사 통계분석 등), 마케팅조사원론(3판) 안광호, 임병훈 저 -경문사
강의계획
강의내용을 클릭하시면 강의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강의 계획서 다운)
기간 | 강의 내용 | 비고 | ||
---|---|---|---|---|
1주 | 강의 소개/동영상 | 마케팅조사의 성공과 실패/동영상 | ||
2주 | 마케팅조사기관/동영상 | 마케팅조사기관 | 마케팅 조사기관 조사 | |
3주 | 분석을 위한 자료/동영상 | 마케팅조사의 과정/동영상 | ||
4주 | 탐색적조사/동영상 | 설문지 작성법/동영상 | ||
5주 | 설문지 예/동영상 | |||
6주 | 마케팅조사계획서/동영상 | 조사계획서 작성 | 개별 설문지 완성 | |
7주 | 구글설문지 작성 | 조사계획서 및 구글설문지 작성 | 조사계획서 작성 | |
8주 | 조사계획서 및 설문지 발표 | |||
9주 | 조사의 종류와 실험설계 | 표본선정 | 조 구성 | |
10주 | 데이터 코딩과 기초적인 분석 | SPSS 기초자료분석 영상 | 코딩자료제출 | |
11주 | 추정과 검정 | 구간추정 | ||
12주 | 평균차이검정 | SPSS 평균차이검정 영상 | ||
13주 | 상관분석 | 교차분석 | 퀴즈 | |
14주 | 보고서작성 | 보고서예1 | ||
15주 | 보고서예2 | 생나또조사보고서 | ||
16주 | 분석보고서 발표 |
성적평가
- 중간고사(100)+기말고사(100)+출석(40)+과제물(160) = 400 만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