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교육학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교육학 전문가로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학과에서는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교육과정·교육공학, 교육심리·측정평가, 교육행정·평생교육으로 전공 분야를 세분화하였고 동시에 각 분야에 대한 통합적 관점으로 융합 연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학원생은 학위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교육학(교육과정ㆍ교육공학, 교육심리ㆍ측정평가, 교육행정ㆍ평생교육)
성명 | 최종학위 | 전공분야 | 연구분야 |
유평수 | 교육학박사 | 교육행정 교육사 | 학교경영, 평생교육, 청소년교육 |
서재복 | 교육학박사 | 교육사ㆍ철학 | 교육사,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
최지은 | 교육학박사 | 교육심리 | 창의성, 영재, 심리검사, 학습컨설팅 |
김보경 | 교육학박사 | 교육공학 | 교수방법, 교수설계,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
노언경 | 교육학박사 | 교육측정ㆍ통계 | 종단연구방법론, 구조방정식모형, 혼합모형 |
구분 | 학기 | 이수 교과목명 | 학점 | 비고 |
---|---|---|---|---|
교육과정ㆍ 교육공학 전공 |
1학기 | 교육공학론 교수체제개발 교육방법론 |
3 3 3 |
|
2학기 | 교육과정론 교육공학연구방법론 테크놀로지와교육 |
3 3 3 |
||
3학기 | 콘텐츠설계및개발 교수-학습설계연구 원격교육과이러닝 논문지도Ⅰ |
3 3 3 P |
||
4학기 | 수업과정분석 미이어와교육 교육공학세미나 논문지도Ⅱ |
3 3 3 P |
||
교육심리ㆍ 측정평가 전공 |
1학기 | 성격연구세미나 학습동기연구 교육측정세미나 |
3 3 3 |
|
2학기 | 지능과교육 학습과정서 심리검사의 제작 |
3 3 3 |
||
3학기 | 창의성과교육 학교심리문제연구 교육프로그램평가 논문지도Ⅰ |
3 3 3 P |
||
4학기 | 창의성프로그램개발 질적연구방법론 혼합연구방법론 논문지도Ⅱ |
3 3 3 P |
||
교육행정ㆍ 평생교육 전공 |
1학기 | 교육행정학특론 교육정책세미나 인간발달과평생교육 |
3 3 3 |
|
2학기 | 교육지도자특론 평생학습전략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3 3 3 |
||
3학기 | 인간관계기법활용 교육조직특론 평생교육방법론연구 논문지도Ⅰ |
3 3 3 P |
||
4학기 | 교육행정연구방법론 Cyber평생학습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논문지도Ⅱ |
3 3 3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