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 문화적 포용력, 실천적 리더십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시민교육리더 양성 과정
구 분 | 내 용 | |
전공능력 |
글로벌 문제 해결 능력 · 문화 간 소통 능력 · 윤리적 리더십과 실행 능력 |
|
교육목표 |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며 다문화 이해와 협력을 통해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 인권, 평화 등 글로벌 이슈 해결 역량과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키워 글로벌 사회에서 리더십과 실천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
|
교육과정 |
1. 기초과정 ◾글로벌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제 ◾글로벌 이슈와 지속 가능성 ◾다문화 사회와 문화적 다양성 2. 심화과정 ◾글로벌 윤리와 인권 ◾갈등 해결과 평화 구축 ◾국제기구와 글로벌 네트워크 3. 실무(실천)과정 ◾글로벌 리더십과 프로젝트 관리 ◾지역사회 참여와 세계시민 실천 ◾글로벌 교육 커리큘럼 개발 |
|
진로분야 및 자격증 | 진로분야 | 관련 자격증 |
교육분야 |
TESOL, 다문화 교육 지도사, 글로벌 시민교육 지도사 |
|
국제기구 및 NGO |
국제 NGO 인증, 국제 평화 구축 전문가(UN 관련 인증) |
|
공공기관 및 정부 |
국제 평화 구축 전문가(UN 관련 인증), 갈등 조정 및 협상 전문가(Certified Mediator) |
|
기업 및 컨설팅 |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MP), CSR 관련 인증 |
|
연구 및 학술분야 |
TESOL, 다문화 교육 지도사, 글로벌 시민교육 지도사 |
전공능력 | 전공능력 정의 / 학습 성과 준거 | |
글로벌 문제 해결 능력 |
정의 |
글로벌 환경, 인권, 빈곤, 평화 등 다양한 국제적 이슈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글로벌 이슈(환경, 인권, 평화 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국제적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
|
문화 간 소통 능력 |
정의 |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며,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 |
준거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며 협력한다. ◾다문화적 갈등 상황에서 조정과 중재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한다. |
|
윤리적 리더십과 실행 능력 |
정의 |
인권, 정의, 지속 가능성 등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윤리적 판단과 책임감 있는 행동을 이끄는 능력 |
준거 |
◾인권과 정의, 지속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다.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글로벌 공동체를 위해 행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