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2012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4학년도 이전 편입학자 및 재입학자 포함) |
2013-2020학년도 입학자 (2014-2022학년도 편입학자 및 재입학자 포함) |
2021학년도 이후 입학자 (2023학년도 이후 편입학자 및 재입학자 포함) |
2023학년도 이후 입학자 (2025학년도 이후 편입학자 및 재입학자 포함) |
전공과목 | ■ 중등학교 정교사(2급): 50학점 이상 ▶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이상 ※ 문헌정보학과, 상담심리학과, 간호학과: 교과교육영역 제외 50학점 |
|||
■ 특수학교 정교사(2급): 80학점 이상 ▶ 특수교육 관련 42학점 이상 -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 표시과목(중등)관련 38학점 이상 -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
■ 특수학교 정교사(2급): 80학점 이상 ▶ 특수교육 관련 42학점 이상 -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포함) ▶ 표시과목(중등)관련 38학점 이상 -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 특수교육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군)) 7학점(3과목 이상) |
|||
교직과목 |
■ 22학점이상 ▶ 교직이론 14학점(7과목 이상) ▶ 교직소양 4학점(2과목 이상) - 특수교육학개론(2학점) - 교직실무(2학점) ▶ 교육실습 4학점 이상 - 학교현장실습 2학점 - 교육봉사활동 2학점 |
■ 22학점이상 ▶ 교직이론 12학점(6과목 이상) ▶ 교직소양 6학점(3과목 이상) - 특수교육학개론(2학점) - 교직실무(2학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점) ▶ 교육실습 4학점 이상 - 학교현장실습 2학점 / 학교현장실습학기제 2학점 - 교육봉사활동 2학점 |
■ 22학점이상 ▶ 교직이론 12학점(6과목 이상) ▶ 교직소양 6학점(4과목 이상) - 특수교육학개론(2학점) - 교직실무(1학점) - 디지털교육(1학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학점) ▶ 교육실습 4학점 이상 - 학교현장실습 2학점 / 학교현장실습학기제 2학점 - 교육봉사활동 2학점 |
|
성정기준 | ■ 전체 평균75점 이상 |
■ 전공 평균성적 75점 이상, 교직 평균성적 80점 이상 |
||
결격사유 | ■성범죄 경력 유무 ■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여부 |
|||
기타 | ■ 산업체 현장실습 이수(공업계 표시과목 취득자에 한함) ■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자격증 취득예정자 중 실업계 표시과목을 이수하고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특수학교(중등) '직업교육' 표시과목 부여가능 |
|||
■ 교직 적성·인성 검사 1회 합격 |
■ 교직 적성·인성 검사 2회 합격 | |||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2회 이수 |
||||
■ 성인지교육 2회 이수 |
■ 성인지교육 4회 이수 |
▶ 교직이론
직무수준 (KSA) |
과목명 | 과목해설 |
기초 (622) |
교육학개론
|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여 바람직한 교사로서 기본 교양을 쌓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기초 (622) |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자와 교육사상가의 업적과 사상을 이해하고, 교육에 관련되는 문제의 해결을 철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려는 학문이다. |
기초 (622) |
교육심리 |
교육심리학은 교육이라는 장(場)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적인 관점과 방법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記述)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 심리학이다. 발달, 학습, 측정과 평가, 교수, 적응과 생활지도 등의 영역을 포괄한다. |
기초 (622) |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 구조나 체제가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는 주로 현대 산업 사회의 공립학교 교육 시스템과 관련이 되며, 나아가 고등 교육, 성인 교육, 평생 교육 등의 영역을 포함한다. |
심화 (622) |
창의성과교육 |
창의성에 대한 심리학적 기초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을 실습한다. |
심화 (622) |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론은 인간의 전 생애를 아우르며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교육 이론이다.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모든 연령대와 사회 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전통적인 학교 교육을 넘어 직업 교육, 취미 개발, 시민 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학습의 장을 마련한다. |
심화 (622)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제 이론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와 직업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의 실제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심화 (622) |
교육평가 |
교육의 효율성을 따지기 위한 지식 및 방법에 관한 과목으로서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기능과 교육목표의 확인과 분석, 평가문항의 작성 및 양호도 검증법 등을 이해한다. 특히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평가방법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와 환류방법, 과정중심의 평가기법을 강조한다. |
심화 (622)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내용 및 전개를 계획하여 기본적인 방향과 주요 내용을 달성하도록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교실 수업의 실제 등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육방법을 배운다. |
심화 (622)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사회과학분야의 다른 학문과의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구축된 여러 이론들을 체계화하고 이들 이론과 실제와의 체계적인 연계과정을 이해하여 학교. 학급경영을 효율화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
심화 (622) |
다문화교육의이론과실제 |
이 강좌에서는 예비교사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화적 배경과 발달 과정 이해, 다문화가정에서 출생한 학생들에 대한 효과적 교수법 습득,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상담지도 등을 익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교육현장에서 당면할 다문화 학생들의 이해와 지도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심화 (622) |
AI학습코칭 |
AI학습코치는 학습자의 목표와 필요에 맞춰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 지원을 제공하고 학습 여정을 돕는 전문가이다. AI학습코치는 학습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피드백과 학습 경로를 제안하고,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 교과의 목적은 학습자가 다양한 자기주도학습전략을 배움으로써 AI학습코치로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
▶ 교직소양
직무수준 (KSA) |
과목명 |
과목해설 |
실무 (334) |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심화 (334) |
특수교육학개론 |
모든 학습자들은 그들의 능력에 맞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특수 학습자들도 적절한 방법을 통해 그들의 능력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특수학습자들은 그러한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특수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교사로서의 자세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심화 (334)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이 과목에서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처,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 등의 이해를 통해 예비교사로서 향후 교육현장에서 당면할 다양한 학교폭력의 상황에 대해 능동적이고 적절한 대처능력의 향상을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
기초 (442) |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교직이수자들이 미래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다루는 과목이다. 미래기술과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하고 이들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
▶ 교육실습
직무수준 (KSA) |
과목명 |
과목해설 |
실무 (262) |
교육봉사 |
학교를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기관에서의 체험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책임과 인간적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봉사활동의 영역은 수업, 학생지도, 방과 후 지도, 및 자유학기제 등을 포함한다. |
전문 (262) |
학교현장실습 |
대학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 등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며, 교수-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학교현장의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교과는 교육 현장 투입 전 준비기간과 실습기간 등 두 단계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준비기간에는 예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교수 기술과 학생지도 관련한 지식 및 기술들에 대해 점검하고 실습하는 과정이 이루어지며, 학교현장에 투입된 4주간은 참관 및 수업실습(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포함)과 수업을 포함한 실무실습 등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
전문 (262) |
학교현장실습학기제 |
대학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 등을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며, 교수-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학교현장의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교과는 1학기 동안 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참관 및 수업실습(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포함)과 수업을 포함한 실무실습 등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
전문 (262) |
해외학교실무실습 |
대학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 등을 해외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며, 교수-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해외학교현장의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 기타
직무수준 (KSA) |
과목명 |
과목해설 |
기초 (118) |
교직 적성·인성 검사 |
예비교사로서 교직 적성·인성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학습자의 특성을 검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각 학생(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은 특성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실무 (361) |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실습 |
심폐소생술 실습은 소생의 사슬을 이해하고 심정지 발생 시 의식 및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과 의식이 없다면 119 신고요령과 가슴압박 부위를 확인하여 30회의 압박 시행과 인공호흡 방법을 습득하여 2회 실시를 5주기 시행하는 방법과 단계를 훈련하며 자동제세동기의 요청과 적절한 사용 시기 및 사용법을 적용하도록 훈련하는데 목표를 둔다. |
기초 (424) |
성인지교육 |
성인지 교육은 사회 모든 영역에서 법령, 정책, 관습 및 각종 제도 등이 남성과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