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농생명융합기술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전주대학교 농생명융합기술원장입니다.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급변하는 세계의 경제상황, 기후변화, 그리고 농산물의 시장개방 확대는 우리나라의 농산물 및 먹거리 시장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과거의 농업 생산성 증대 위주의 정책에서 이제는 농산물의 안전성에 더욱 관심을 갖는 소비패턴의 변화는 전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삼락농정과 더불어 농업의 새로운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 농생명융합기술원에서는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농산물을 생산, 저장, 유통 단계에서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산물의 안전성(잔류농약, 중금속)과 농업용수나 생활용수 및 먹는 물의 안전성과 토양오염도를 조사하는 국가공인기관으로서 전라북도에서 유일하게 세 종류의 검정을 동시에 수행 가능한 기관입니다. 또한 우수한 식재료를 엄선하여 개발한 궁중약고추장과 매실장아찌 등 우리 식탁에서 필요한 장류와 밑반찬을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기술원의 산하 기관인 농생명EM 환경연구센터와 궁중약고추장 센터는 학교기업으로 선정되어 교육부로부터 재원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대상 시료에 대한 전처리 과정과 분석장비를 활용한 정밀분석법 및 HACCP 공정으로 제조되는 식품의 전 과정에 대한 현장실습을 수행함으로써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과 창업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산하 기관인 농생명과학기술센터에서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과 가공기술 및 환경개선에 EM을 활용하는 교육과 기술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식물농장과 도시농업에 필요한 ICT가 접목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농산물 재배법 및 농업치유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안전한 농산물 보급을 통해 국민 건강을 지키는 최 일선에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건강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우리 홈페이지를 찾아 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고 신뢰를 잃지 않도록 부단히 노력하는 기관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농생명융합기술원장 이범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