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WEBTOON CONTENTS

전주대학교 웹툰만화콘텐츠학과

전공교과소개

웹툰만화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웹툰만화콘텐츠학과

  과목명 소개
1학기 만화스토리텔링 만화에서의 스토리텔링은 어떤 점에서 다른 매체의 스토리텔링 기법과 달라야 하는가? 소설, 영화, 유튜브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타매체와 비교하여 만화의 특성을 활용한 가장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연구한다.
신화탐구와스토리작법 세계의 신화는 이야기의 원형과 역사를 담고 있다. 신화를 연구하는 것은 서로 다른 인간 유형 및 인간의 원초적 욕망과 그로 인한 갈등의 형태를 알려주는 가이드가 된다. 가장 잘 알려진 그리스로마 신화뿐 아니라 다소 생소한 동서아시아 및 그 외 대륙의 신화까지 그 공통된 맥락과 요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생태놀이드로잉 인간은 자연을 기반으로 문화를 만들어왔다. 그래서 인간문화 어느 곳에나 자연이야기가 빠지는 곳이 없다. 자연 이야기를 떠나서 예술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만화가라면 적어도 조선시대 작품에 '리기다소나무'를 그려 넣는 실수는 하지 않아야 한다. 익혀야 할 지식도 많지만 그렇다고 교실 안에서 수업만 하지는 않는다. 교실 밖에서의 자연과의 교감과 놀이를 통해 즐겁게 한 학기를 보내게 될 것이다.
웹툰제작기법 클립 스튜디오와 스케치업의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창작 역량을 기른다.
2학기 만화를위한기초글쓰기 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은 말하기와 글쓰기다. 그리고 언어와 문자는 그림과 더불어 만화를 구성하는 서사적이자 시각적인 요소다. 만화의 언어를 다듬는 작업을 통해 더욱 자유롭고 정확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캐릭터운명서사학 인간은 항상 자신의 운명을 두려워하면서도 알고 싶어 한다. 이런 인류 공통의 욕망은 세상 모든 문화권에서 운명을 점치고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의 방법론을 만들어냈다. 운명의 관점에서 인간의 삶을 바라봄으로써 단기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큰 범위의 서사로 확장시킬 수 있는 관점의 전환을 꾀한다.
인체액션드로잉 만화가가 인체해부학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미술학도들의 주장이다. 만화가에게는 해부학이 필요하지 않다. 그보다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이야기에서 그 인물의 몸짓을 어떻게 그려내야 하는가 그것이 더 중요하다. 손짓 하나에도 그 사람의 감정이 담긴다. 그런 것을 그려낼 수 있어야 좋은 작가다. 이제껏 없었던 혁신적이고 활동적인 방식의 인체드로잉을 배우게 될 것이다.
캐릭터디자인 캐릭터 공모전 참여를 목표로 하여 다양한 캐릭터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캐릭터 시트를 제작하여 작품에 적용하는 방식을 실습한다.
  과목명 소개
1학기 창작과각색세미나 창작에 앞서 다져야 할 기본기는 기존의 작품에서 왜 그 작품이 잘 쓰인 작품인지에 대한 이해, 혹은 어떤 요소들의 변용을 통해 새롭게 쓰여질 수 있는지에 대한 감각에서 온다. 텍스트 다시 보기와 다시쓰기는 같은 이야기를 다른 관점과 분위기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경험이 될 것이다.
콘티와스토리보드 만화 그리기의 90%는 아이디어다. 그리고 9%가 콘티다. 그리고 뎃생, 펜터치, 채색, 말풍선 그리기, 식자 작업. 배경 등이 1%다. 그만큼 만화에서 아이디어와 콘티는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아이디어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있는데 콘티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가 너무 많다. 머릿속에서 아이디어가 중요했다면 눈에 보이는 작업에서는 콘티가 제일 중요하다.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웹툰연출기법(1) 공모전을 목적으로 단편 웹툰을 창작한다. 스토리와 콘티, 캐릭터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학습한다.
장르연구워크숍(1) 장르에 따라 같은 스토리도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장르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은 이야기에 가장 걸맞은 스타일을 찾고 그것을 원하는 효과에 맞게 스토리에 입혀나가는 작업이다. 장르의 법칙을 알아야 그것을 비틀어 변주하는 것이 가능하다.
동양고전서사콘텐츠 스토리 소재에 있어, 서양고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동양고전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어떤 이야기 소재들이 숨어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를 단계적으로 모색한다.
2학기 창의적소재개발 우리 인간은 이미 창의적이다. 다만 그 활용법을 잘 알지 못한다. 창의적인 사람이 예술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하면서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어떤 방식의 사고 방법이 창의성을 높이는지 어떻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뽑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배운다.
세계관컨셉디자인 세상 모든 콘텐츠들의 경쟁은 세계관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단기적으로만 생존하지 않고 길게 수명을 이어가려면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세계관 수립이 필수적이다. 캐릭터들의 삶이 이어지는 세계의 시공간적 조건인 세계관은 좀 더 큰 범위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중요한 사고훈련이다.
웹툰연출기법(2) 도서 출간 및 공모전 참여를 목적으로 단편 출판 만화 창작. 스토리와 콘티, 캐릭터 이론의 실제적 적용을 심화 학습한다.
장르연구워크숍(2) 장르연구워크숍(1)의 심화과정으로, 장르연구워크숍(1)에서 얻은 지식과 사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장르별 창작을 실습한다.
서양고전서사콘텐츠 그동안 흔하게 접해온 기존의 텍스트를 넘어,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서양고전작품을 접함으로써 작품구상에 필요한 새로운 영감과 관점을 얻을 수 있다.
  과목명 소개
1학기 작가양성워크숍(1) 하반기 공모전에 대비한 장편 만화를 제작한다. 기획안, 스토리, 세계관, 캐릭터 등의 심화 연구 및 종합적 피드백을 진행한다.
웹툰응용콘텐츠(1) 웹툰에 활용된 다양한 기술적 테크닉을 사용하여 웹툰 기반의 다양한 시각적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익힌다.
트렌드기반작화세미나(1) 새로운 스타일을 창출하는데 기여하는 최근의 사회문화적 지식과 기술적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웹툰의 문법 및 화풍에 대한 혁신을 꾀한다.
만화일러스트 출판, 광고, 게임 등에 사용되는 만화일러스트의 각기 다른 컨셉, 화풍, 용도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써, 각 매체의 특성과 목적에 맞는 작품을 제작한다.
2학기 작가양성워크숍(2) 다음 해 상반기 공모전에 대비한 장편 만화를 제작한다. 개인 특성에 맞는 역할을 분담하여 팀 작업을 진행하고 분업으로 창작 역량을 강화한다.
웹툰응용콘텐츠(2) 웹툰응용콘텐츠(1)의 심화과정으로서 웹툰응용콘텐츠(1)에서 익힌 기술적 테크닉을 발전시켜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양질의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트렌드기반작화세미나(2) 트렌드기반 작화세미나(1)을 잇는 연속 과정. 최근의 사회문화적 지식과 기술적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웹툰의 문법 및 화풍에 대한 혁신을 꾀한다.
응용일러스트 만화적 테크닉을 기반으로 하되, 만화의 기존 문법과 화풍을 변주하고 응용하여 장르를 가로지르는 실험적 시도를 꾀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만화와 기존 일러스트의 경계를 넘나드는 아이디어 발상 및 새로운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과목명 소개
1학기 디지털출판워크숍 자신의 작품을 직접 기획하고 편집하여 자체출판이 가능하도록 하는 1인 출판인 과정을 실습한다.
만화콘텐츠비즈니스세미나 작가뿐만이 아닌 만화를 응용한 다양한 사업아이템들을 기획하고 사업화에 필요한 기본적 경영과 마케팅 과정을 공부한다.
현장실습(1) 만화 관련 업체에 인턴으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감각을 익히는 과정이다.
독립창작프로젝트(1) 자신이 원하는 주제와 스타일로 한 학기에 걸쳐 일정 분량과 수준의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2학기 포트폴리오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각 분야의 조건에 맞게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취창업비즈니스워크숍 취업뿐 아니라 창업을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감각 및 실무능력을 철저히 실제 기업에서 요구되는 조건에 맞춰 준비하고 점검한다.
현장실습(2) 만화 관련 업체에 인턴으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감각을 익히는 과정이다.
독립창작프로젝트(2) 자신이 원하는 주제와 스타일로 한 학기에 걸쳐 일정 분량과 수준의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