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의미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의미입니다.

의미

공학 교육의 발전 및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 방법 고취를 목적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추진하는 인증제도.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 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 주는 인증 제도.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인증원에서 보증하는 개념. 외형적 교육 지표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과 학습 성과를 중시하는 공학 교육에 초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및 기업체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 학생 중심의 교육(Demand Driven Education) 및 학습 성과(Learning Outcomes)를 중시하는 공학 교육에 중점. 인증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특성 및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내에서의 교육 과정의 개편 및 체계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적어도 1년 이상 운영한 후에 운영 결과를 토대로 인증 여부가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