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인증 기준
공학교육인증(ABEEK) 공학인증 기준입니다.
공학교육인증 평가대상은 공학사를 수여하는 4년제 학부 프로그램으로 아래의 8가지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기준 | 구분 | 내용 |
---|---|---|
1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의 특성, 구성원요구, 촉정가능 |
2 | 그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 | 기술자적 자질과 인문사회적 교앙(Soft Skills)에 대한 문서화된 평가 절차 |
3 | 교과영역 |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공학이론, 공학설계, 전문교양 |
4 | 학생 | 평가, 상담, 관찰, 편입생 수용정책, 졸업기준 |
5 | 교수진 | 충분한 교수 수, 전문성, 학생지도, 봉사활동 |
6 | 교육환경 | 대학의 지원, 시설 및 장비, 재정지원, 행정지원 및 교육보조 |
7 | 교육개선 | 개선계획 및 실적, 발전계획, 자료관리 |
8 |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 적용대상이 되는 인증기준(현재 17개) 참조 |
교육 목표
- 도덕성과 책임감 있는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전문 인력 양성(PEO1)
- 공학기술 및 다양한 분야의 소양을 겸비한 학제적 인력 양성(PEO2)
- 기초과학 지식과 공학지식을 겸비한 창의적인 공학 인력 양성(PEO3)
- 공학이론을 바탕으로 실험실습 교육에 중점을 두어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PEO4)
- 창의적 공학교육을 통한 설계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PEO5).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까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나타내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설정하고, 적합한 절차에 따라 성취도를 평가하여야 한다.
- 2.1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부합하도록,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체적으로 정의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추가할 수 있다.
-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2.2 프로그램은 설정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별로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체계를 수립하여야 한다.
- 2.3 프로그램은 수립된 평가체계에 따라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하여야 한다.
교과영역
-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교과과정은 교과영역별 최소 이수학점을 만족할 수 있도록 편성되어야 하고 교과목 운영 실적이 관리되어야 한다.
- 3.1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 3.2 수학, 기초과학(일부 교과목은 실험 포함) 및 전산학 관련 교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한다. 단, 전산학 교과목의 경우 6학점까지만 인정한다.
- 3.3 공학주제 교과목을 설계 및 실험·실습 교과목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한다. 단, 설계교과목에는 기초설계 및 종합설계 교과목을 포함하여야 한다.
- 3.4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전문교양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한다.
학생
-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을 충실하게 지도해야 한다.
- 4.1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4.2 교과목 이수와 학습을 포함한 학생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4.3 프로그램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졸업사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수진
- 교수진은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고,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5.1 교수진은 교과과정을 충분히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을 충실히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5.2 교수진은 프로그램의 교육개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5.3 교육기관은 교수의 교육개선 활동을 업적평가에 반영하여야 한다.
교육환경
- 공학교육 프로그램은 충실한 교육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여야 하고, 교육기관은 이를 지원하여야 한다.
- 6.1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체계가 있어야 한다.
- 6.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정, 공간, 시설, 장비가 확보되고 관리되어야 한다.
- 6.3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행정 및 교육보조 인력이 적절하여야 한다.
교육개선 및 자료관리
- 공학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 7.1 교육개선
- 7.1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교과과정 운영결과를 분석하여야 한다.
- 7.2 프로그램 운영결과에 대한 내외부 의견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 7.3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여야 한다.
전공분야별기준표
각 프로그램은 적용 대상이 되는 다음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적용 대상이 되는 프로그램은 아래에 열거한 것과 같은 대분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대분류는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대분류에 속하지 않은 프로그램도 인증 가능하며, 각 교육기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과 학사행정 단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두 개 이상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적용하여 인증평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그 프로그램은 각각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단, 중복되는 요구 사항들은 한 번만 만족시키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