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학습성과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 학습성과입니다.
본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학습성과 | 학습성과의 해설 및 정당성 | |
---|---|---|
PO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적 기초 지식과 이론을 토목공학 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2 (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필요한 자료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실험을 계획,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학적 방법 등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3 (문제정의)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주어진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며 공학적인 기초지식을 이용하여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4 (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실무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기술의 동향과 연구의 결과 및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5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에서 요구되는 현실적 제한 조건(일정, 비용, 신뢰성, 자원 및 안전성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토목공학 시스템를 단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6 (팀웍기술)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실무는 다양한 전공의 엔지니어와 팀을 이루어 수행하게 되므로 그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
PO7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사실과 주관적인 의견을 효과적으로 발표하고 계획서나 보고서 등의 작성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8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 제시된 대안이 가져올 거시적 영향(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O9 (공학윤리) |
공학인으로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책임 있는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자세를 입증해야 함을 의미한다. |
P10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토목공학 엔지니어로서 자신의 현재 위치와 미래상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선택적으로 학습하고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프로그램의 교육목표(PEO) | 학습성과 | |||||||||
---|---|---|---|---|---|---|---|---|---|---|
PO1 지식 응용 |
PO2 분석 실험 |
PO3 문제 해결 |
PO4 도구 활용 |
PO5 설계 능력 |
PO6 팀웍 기술 |
PO7 의사 전달 |
PO8 영향 분석 |
PO9 공학 윤리 |
PO10 자기 개발 |
|
(PEO1) 산학연계를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
상 | 상 | 중 | 상 | 중 | 중 | 중 | 상 | 중 | 중 |
(PEO2) 자동화정보화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중 | 상 | 상 | 중 | 상 | 중 | 중 | 중 | 하 | 중 |
(PEO3) 윤리적이며 책임있는 기술인 양성 |
하 | 하 | 하 | 하 | 하 | 상 | 하 | 중 | 상 | 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