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중등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특수아동이해 (Understanding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영유아기 발달 지연을 보이는 다양한 특수아동에 대한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된 지도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특수아동이해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 특수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태도를 형성하고 바람직한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애 원인과 예방, 발달 지체의 개념, 장애 위험군 아동 등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와 정상적 발달 특성에 대비되는 운동, 인지, 사회정서와 의사소통, 사회성 등의 발달 영역별 지체와 교사의 지원에 대한 내용을 탐색한다. |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 시각장애교육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각손상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시각손상의 원인과 예방, 시각장애 관련 여러 정의들, 시각장애 교육의 발전과 역사, 시각장애교육 전달체계, 시각손상학습자 사정, 시각장애 영유아 및 중복장애아 교육, 그리고 시각장애 관련 진로교육과 특수교육재활공학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
아동관찰행동및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관찰하고, 영유 아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이론습득과 관찰?기록의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관찰법과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보육의 실제를 직접 경험함으로서 보육교사의 관찰자 및 연구자로서 역할을 탐구하고 보육일지 기록과 같은 관찰 기 초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직접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해석하여 본다. 아울러 관찰기록과 함께 수집된 다양한 자료가 어린이 집에서 어떻게 보육과정 운영과 상담에 활용되는지 다양한 사례를 확인한다. |
자폐장애교육 (Education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 자폐성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특성과 교육적 필요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적 접근법과 지원 방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자폐성 장애 학생이 학습 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이 강좌는 다양한 교수 전략과 지원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장애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Disabilities) | 행동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단 및 평가를 실시하여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지원계획을 수립한다. |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정신지체아의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으며,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탐색한다.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장애유형별 특성 및 지도 방안에 대해 강의하여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아 뿐 아니라 다양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탐구한다. |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for Behavior Rehabilitation Program) | 행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행동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개별화교육계획 및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와 절차, 프로그램 작성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전반적인 특성과 각 교과별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살펴보고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국어·수학)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Language·Mathematics))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국어와 수학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생활지도 (Education for Child Daily Activities) |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의 형성을 돕고 부적응행동을 지도하는 개괄적인 지식과 지도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아동생활지도는 보육교사가 아동이 성장 단계별로 형성해야 할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이해하고 발달 특성에 적합하게 지원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또한 아동 이 가정 및 기관에서 보이는 부적응행동의 원인과 행동특성을 알고,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교사의 지원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아동행동의 이해, 어린이집 에서의 생활지도 운영, 영유아 부적응 생활지도의 실제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습상 특성과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최근의 교육적 원리를 탐색한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지체장애의 개념과 특성, 진단 및 평가, 교수전략 수립, 효율적인 교수방법 등을 습득하여 지체장애의 교육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직업논리및논술 (Critical Writing for Vocational Education) | 특수교사로서 직업교육에 대한 논리적 사고와 직업윤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관련한 글쓰기 능력 및 실천적 문제해결역량을 기른다. |
직업재활개론 (Introduction to Vocational Rehabilitation) | 직업재활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역사와 철학, 직업재활과 관련된 정부 정책에 대해 이해하며, 직업재활서비스과정과 이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해 파악한다. |
직업적응훈련 (Vocational Adjustment Training) | 장애학생의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 전 훈련 전략을 습득하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특수아상담및가족지원 (Counseling for Children with Sepecial Needs and Family Support) | 장애영유아 가족의 특성과 어려움을 해하고, 이들의 요구를 진단하여 각 장애영유아 가족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족을 지원하는 역량을 기른다. |
행동재활연구방법론 (Behavior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s) | 행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대해 이해 및 지원하고, 행동장애 아동이 가진 특이한 행동문제를 연구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사회·과학)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Social Studies·Science))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사회와 과학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보호및지원고용 (Sheltered and Supported Employment) | 보호 및 지원고용의 기본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직부분석, 직부배치, 현장훈련, 사후지원 등 지원고용의 실제를 적용한다. |
언어지도및치료 (Language Disorders and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 언어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일반적 중재방법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과정, 평가, 중재의 구체적인 기법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언어발달과 발성-발어기관의 원리를 탐색하고, 의사소통장애학생의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역량을 기른다.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적 원리를 탐구한다. |
직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in Vocational Education) | 직업교과의 성격을 이해하고 관련 교재교구를 분석하여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직업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고 교수적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 청각장애 학생의 심리·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습득한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장애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진단과 평가에 이용되는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법에 대해 학습하여, 진단평가에 적용한다. |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원인 및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적절한 교수 전략을 습득한다. |
과목명 | 소개 |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진로와직업)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Career and Vocation))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재활정책론 (Rehabilitation Policy) | 장애인 재활 관련 법, 제도 및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과 적용 절차를 이해하고, 장애인 재활 지원을 위한 행정과 임상의 기초를 마련한다. |
전환교육 (Transition Education) | 전문직업교육 이전에 선행되는 직업전 교육의 형태 및 단계, 직업전 발달과업, 직업전 평가기술, 특수학교에서의 직업전 교육, 장애아 진로 발달단계의 체계적 모델, 진로발달적응단계 등 직업전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 실무 기능을 익힌다. |
직업교과교육론 (Curriculum Instruction for Vocational Education) | 직업교과교육의 이론적인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새 교육과정의 분석 및 적용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특히 장애 학생들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에 적합한 교과별 수업의 실제와 교육과정 기반 평가 등에 중점을 두어 능력을 기른다. |
직업재활상담 (Vocational Rehabiltation Counseling) | 직업재활상담이론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 사례관리 능력 및 재활상담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한다. |
행동재활현장실습 (Behavior Rehabilitation Practicum) |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장애학생의 지원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