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학교

JEONJU UNIVERSITY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전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전공역량

LIStar Program의 전공 역량 안내입니다.

학과 활동

내용
학과 활동
활동 프로그램 포인트 비고
사서제 학술발표회 발표자 100점
참여자 50점
공모전 내부 (교내 경진대회) 100점 수상 시 50점 추가
외부 200점 수상 시 100점 추가
전문가초청특강 50점
진로탐색활동 20점
학과동아리 팀장 150점
팀원 100점
국내‧외 견학프로그램 100점

⁕ 사서제, 진로탐색, 전문가 특강 및 특성화 동아리활동 등을 통하여 전공의 지식과 경험을 쌓는다.

평가기준
  • 사서제
  • - 사서제는 첫째 날 학술 발표회와 둘째 날은 현장방문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 - 학술발표회의 논문 공모자는 50 포인트, 논문 발표자는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내‧외부 공모전 및 공모스터디 참여
  • - 교내 경진대회 등 교내 공모전에 참여할 경우 증빙서류와 결과물 사본 제출 시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교외 공모전(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및 기타 공모전)에 참여할 경우 증빙서류와 결과물 사본 제출 시 2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수상 시 가산점은 교내 공모전은 50 포인트, 외부 공모전은 100 포인트로 한다.
  • 전문가 초청 특강
  • - 전문가 초청 특강은 1회 5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출석체크로 증빙자료를 대체한다.
  • 진로탐색활동
  • - 진로탐색활동은 1회 2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출석체크 및 활동을 인증할 수 있는 자료 사본을 제출한다.
  • 학과동아리
  • - 동아리는 한 학기에 팀장 150 포인트 / 팀원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동아리의 장은 학기 초 운영계획서와 명단을 제출하며, 활동 후에 활동보고서를 제출한다.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 - 팀 프로젝트

전공교과목으로부터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체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하나의 작품(제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및 평가(검사)를 수행하는 전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산업체 맞춤인력을 양성한다. 팀은 학생 5명 이하로 구성한다.

내용

전문가의 지도하에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체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평가 기준
  •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에 참여할 경우 팀장 150 포인트 / 팀원 100 포인트를 부여하며, 결과물을 평가하여 포인트를 추가로 부여한다.
  • 참여하는 자는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 교내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 경진대회에 참가한 경우 100 포인트를, 외부 경진대회에 참가한 경우 2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입상자에 한해 교내는 50 포인트, 교외는 100 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자체학습모임

내용

동료 간 목표지향적 자체학습모임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평가 기준
  • 자체학습모임은 학기가 시작된 후 1개월 내에 운영계획서와 명단을 제출하며 기말고사 기간까지 활동보고서를 제출한다.
  • 운영계획서에는 학습 목표를 명시하고 활동보고서에 학습 결과를 첨부한다.
  • 자체학습모임 활동 포인트는 한 학기를 기준으로 팀장 200포인트, 팀원 100포인트를 부여한다.
  • 취업지원실의 취업동아리,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수업 외 전공심화 학습모임 활동 후 활동인증서를 통해 동일하게 포인트를 인정받을 수 있다.

멘토링

내용

소그룹 튜터링·멘토링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 학습법을 공유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멘토는 3,4학년 중에서 선발, 우수 멘토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평가 기준
  • 멘토 1인에 멘티 5인으로 제한하고, 멘토는 150점, 멘티는 100점을 부여한다.
  • 활동 후 멘토링은 활동보고서와 학습자료 사본을 제출한다. 활동보고서는 매 활동 후 작성하여 제출한다.
  • 활동은 학기당 3회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선후배 간 정규교과 학습모임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