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LIStar Program의 전공 역량 안내입니다.
학과 활동
내용
활동 프로그램 | 포인트 | 비고 | |
---|---|---|---|
사서제 | 학술발표회 | 발표자 100점 참여자 50점 |
|
공모전 | 내부 (교내 경진대회) | 100점 | 수상 시 50점 추가 |
외부 | 200점 | 수상 시 100점 추가 | |
전문가초청특강 | 50점 | ||
진로탐색활동 | 20점 | ||
학과동아리 | 팀장 150점 팀원 100점 |
||
국내‧외 견학프로그램 | 100점 |
⁕ 사서제, 진로탐색, 전문가 특강 및 특성화 동아리활동 등을 통하여 전공의 지식과 경험을 쌓는다.
평가기준
- 사서제
- - 사서제는 첫째 날 학술 발표회와 둘째 날은 현장방문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 - 학술발표회의 논문 공모자는 50 포인트, 논문 발표자는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내‧외부 공모전 및 공모스터디 참여
- - 교내 경진대회 등 교내 공모전에 참여할 경우 증빙서류와 결과물 사본 제출 시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교외 공모전(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및 기타 공모전)에 참여할 경우 증빙서류와 결과물 사본 제출 시 2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수상 시 가산점은 교내 공모전은 50 포인트, 외부 공모전은 100 포인트로 한다.
- 전문가 초청 특강
- - 전문가 초청 특강은 1회 5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출석체크로 증빙자료를 대체한다.
- 진로탐색활동
- - 진로탐색활동은 1회 2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출석체크 및 활동을 인증할 수 있는 자료 사본을 제출한다.
- 학과동아리
- - 동아리는 한 학기에 팀장 150 포인트 / 팀원 1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 동아리의 장은 학기 초 운영계획서와 명단을 제출하며, 활동 후에 활동보고서를 제출한다.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 - 팀 프로젝트
전공교과목으로부터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체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하나의 작품(제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및 평가(검사)를 수행하는 전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산업체 맞춤인력을 양성한다. 팀은 학생 5명 이하로 구성한다.
내용
전문가의 지도하에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체험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평가 기준
-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에 참여할 경우 팀장 150 포인트 / 팀원 100 포인트를 부여하며, 결과물을 평가하여 포인트를 추가로 부여한다.
- 참여하는 자는 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 교내 학생교육 및 실습활동 경진대회에 참가한 경우 100 포인트를, 외부 경진대회에 참가한 경우 200 포인트를 부여한다.
- 입상자에 한해 교내는 50 포인트, 교외는 100 포인트를 추가 지급한다.
자체학습모임
내용
동료 간 목표지향적 자체학습모임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평가 기준
- 자체학습모임은 학기가 시작된 후 1개월 내에 운영계획서와 명단을 제출하며 기말고사 기간까지 활동보고서를 제출한다.
- 운영계획서에는 학습 목표를 명시하고 활동보고서에 학습 결과를 첨부한다.
- 자체학습모임 활동 포인트는 한 학기를 기준으로 팀장 200포인트, 팀원 100포인트를 부여한다.
- 취업지원실의 취업동아리,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수업 외 전공심화 학습모임 활동 후 활동인증서를 통해 동일하게 포인트를 인정받을 수 있다.
멘토링
내용
소그룹 튜터링·멘토링 활동을 통해 선후배간 학습법을 공유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멘토는 3,4학년 중에서 선발, 우수 멘토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평가 기준
- 멘토 1인에 멘티 5인으로 제한하고, 멘토는 150점, 멘티는 100점을 부여한다.
- 활동 후 멘토링은 활동보고서와 학습자료 사본을 제출한다. 활동보고서는 매 활동 후 작성하여 제출한다.
- 활동은 학기당 3회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선후배 간 정규교과 학습모임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