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상담심리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상담과문화 (Counseling and Culture) | 인간의 삶 속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상담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공생들의 학습동기와 진로포부를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인간심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human psychology) | 이 과목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심리학적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 인간의 성격형성과 발달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유형과 원인을 학습하여 건전한 성격형성을 도모하고 성격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심리학의 기본적 개념과 최근의 연구와 이론적 경향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생물·지각·인지 심리학 등 실험 심리학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한다.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신체, 지각, 인지, 뇌, 지능 및 창의성, 사회성, 자아, 성역할 등 인간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제이론들을 탐구한다. |
과목명 | 소개 |
---|---|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상담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다양한 상담이론의 고찰을 통해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상담의 원리 및 방법들을 이해한다. |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 | 상담장면에서 자주 쓰이는 심리통계의 기초와 활용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
학습심리학 (Learning Psychology) | 제 학습이론을 고찰하며 다양한 장면에서 부딪히는 학습문제를 개념화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상담의 제 이론을 고찰하고 가족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이해하며 가족문제의 진단 및 효과적인 상담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건강심리학 (Health Psychology) | 건강심리학은 현대심리학에서 최근 나타난 학문으로서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상담능력 증진과 경력개발에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아동권리와복지 (Rights and Welfre of Child) | 본 학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아동(일반아동, 장애아동, 빈곤아동, 학대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학생들은 아동-관련 영역의 사회 현상, 정책 및 규정, 사업, 시설 현황, 그리고 미래 전망을 이해할 수 있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Infant) |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론을 소개하고 공부하는 과목이다. 영유아 교수의 특수성과 효율성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 사고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정신병리 및 이상심리학적 이론들과 상담 및 치료법에 관해 배우고 익힌다. |
특수아상담 (Counseling exceptional children) | 특수아의 유형,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아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 상담이론과 관련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고 실습함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상담실무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
심리평가 (Psycholocal Assessment) | 상담장면에서 진단과 평가를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심리점사의 유형을 탐색하고,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
상담기술 (Counseling Skill) | 상담과 관련된 매체활용이나 대화기법의 기본적 이해 응용을 통해 상담 기술과 지식을 증진시키고 응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
상담행정실무 (Counseling Practical works) | 상담서식과 양식 작성법, 상담 유관 기관과의 연계와 근무, 관련자원 활용 등 상담행정실무 전반을 공부하고자 한다. |
성인및노인발달 (Developmenatal Psychology of Adulthood and Elderlyhood) |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성인기 및 노년기 발달과정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성인기 및 노인기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성인기와 노년기 동안 이루어지는 신체적, 심리적, 성격적 특성과 변화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생애발달적 관점에서 성인 및 노인기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생애발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는 통찰력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따른 발달상의 특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방법 및 상담과정, 상담 기법 등을 학습한다. |
중독상담 (Addiction Counseling) | 중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중독을 예방 및 개입하기 위한 상담적 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진로의 발달과정 및 선택, 진로상담의 여러 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진로문제의 상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
청소년상담 (Counseling of Adolescents) |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문제들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상담접근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행동연구설계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심리학 분야의 연구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연구 설계와 분석방법을 탐구한다. 연구문제나 목적의 적합성 여부, 적절한 표집 수와 표집방법, 연구목적에 적합한 연구설계법을 선정하는 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 |
과목명 | 소개 |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집단상담의 유형을 폭넓게 이해하며, 집단 진행의 기초기술을 습득한다. |
보육실습 (Practice of Nurture) | 보육실습은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최종적인 점검과 훈련을 하는 교과이다. 상담학의 경우 상담학적 지식과 정보를 실제 보육장면에 적용하는 실습과정이다. |
부모교육및상담 (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을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역동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며 사회적 현상들의 이해를 통해 내담자를 이해한다. |
산업조직심리학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 조직 내 인간 행동을 다루는 심리학 분야로, 직무 및 작업 동기, 직무 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 몰입, 직장 내 대인관계가 포함된다. 산업심리학은 인간의 일터에서 나타내는 인간 행동과 정서에 관심을 초점을 두며,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조직과 직원 모두의 복리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상담및임상현장실습 (Filed Study and Practice in Clinical, Counseling Setting) | 상담및임상현장실습은 임상에서의 지식과 실습을 주로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상현장에 대한 기본 이해와 기술연습, 실무 감각 등을 중점적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임상심리학은 심리검사, 연구, 상담및심리치료 등을 포괄하는 심리학의 주요한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임상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해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 캡스톤 디자인은 학부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현장적응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