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게임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
기초드로잉 (Fundamental Drawing) | 시각적 표현과 아이디어의 전개를 실습하는 수업으로서 게임 그래픽 해석으로 접근하는 3D 입체의 볼륨감, 원근, 인체, 풍경 등을 표현하는 기본 기술을 학습한다. |
프로그래밍의이해 (Instroduction of Programming) | 프로그래밍 언어의 응용 원리와 예제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중심으로 학습하며, 다양한 데이터구조의 표현과 포인터, 배열, 구조체 등 각종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구현 등을 다룬다. |
게임콘텐츠학과의진로탐구 (Career development in Game Studies) | 본 강의는 게임학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커리어 경로를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학교의 수업 체계와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디자이너, 아티스트, 게임 프로그래머 등 직무 유형별 특성과 커리어 경로를 다룹니다. 또한, 게임 산업 내의 다양한 직군의 특성을 파악하고, 게임 전시회 및 컨퍼런스 참여 방법과 업계 전문가와의 네트워킹 방법을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현실적인 커리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게임기초프로젝트 (Introduction to Game Making Project) | 게임 구성의 원칙과 다양한 구성 툴을 학습하고 간단하고 기초적인 게임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
게임학개론 (Introduction to Game) | 게임을 개발하기 위하여 게임의 정의, 특성 등 기본적인 요소들과 관련 기술을 알아본다. 또한 게임 장르별 소개를 통하여 기존 게임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된 기본 요소 등의 개괄적 공부를 통해 게임분야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 모든 콘텐츠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배워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과 함께 삶을 돌아보고 재구성하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러를 양성한다. |
디지털페인팅 (Digital Painting) | 유토와 스컬피를 이용한 인물모델링과 인체의 해부학적 접근방식으로 입체조형감각을 키우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스마트디바이스어플리케이션제작 (Smart Device Application Production) | 스마트 디바이스 플랫폼에서의 어플리케이션 제작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실행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
프로그래밍로직 (Programming Logic) |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C 언어의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제어용 문장, 배열, 포인터, 구조체, 파일 응용 등 관련된 문법을 익히고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
과목명 | 소개 |
---|---|
3D모델링 (3D modelling) | 3D 모델링의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메쉬, 노말 벡터 등 3D 모델링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개념을 정립하고 매핑 등 기법을 익힌다. |
2D그래픽디자인 (2D Graphic Design) |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으로 사용 중인 영상 제작 툴(플래시(Flash))의 기본 툴과 간단한 Action Script를 이용하여 2차원적인 영상을 제작한다. |
2D그래픽스Ⅰ (2D GraphicsⅠ) | 2D 그래픽의 기본이 되는 타일 맵, 패턴 맵, 레이어 맵의 제작 과정과 맵 에디터를 이용하여 2D 배경을 제작방법을 배운다. |
2D그래픽스Ⅱ (2D GraphicsⅡ) | 심도 있는 배경디자인 테크닉을 학습한다. |
3D그래픽스Ⅰ (3D GraphicsⅠ) | 3D 캐릭터 및 배경 제작을 위해 다양한 제작기술을 연마하고 프로젝트에 응용한다. |
3D그래픽스Ⅱ (3D GraphicsⅡ) |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bone Setup, rigging, weighting 등의 애니메이션 기술 및 고급 배경 제작기술을 학습한다.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객체, 속성, 메소드 등의 객체지향 개념과 C++의 기본적인 문법과 개념을 습득한다. 또한 C++ 언어의 템플릿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소양을 쌓는다.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컴퓨터 게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C 프로그래밍 기법을 다룬다. C언어의 기본 문법, C의 데이터 구조, 입출력 함수, 배열, 포인터를 학습한다. 또 이를 응용하여 간단한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게임디자인 (Game Design) |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캐릭터, 시나리오, 이벤트, 퀘스트, 동영상, 아이템 등 재미있는 게임소재에 대한 분석, 적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팀 별로 주제를 정하여 작성, 발표하므로 게임 소재의 활용법과 중요성을 익힌다. |
게임알고리즘 (Game Algorithms) | 일반적인 알고리즘의 기술 방법, 개발 방법론, 그리고 알고리즘의 분석 및 평가 방법 등을 다룬다. 특히 탐색, 정렬, 수치해석, 네트워크 등 게임 분야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해결 알고리즘들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구현, 응용하는 문제를 다룬다. |
게임컨셉디자인 (Game Concept Design) |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을 학습하고 여러 장르의 게임 기획에 적용한다. |
게임콘텐츠실습 (Practice of game contents) | 게임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재 게임 시장에서 인기 있는 게임들의 특징을 분석, 비교, 발표하므로써 성공적인 게임 기획 및 분석 능력을 함양하고, 게임제작자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도록 한다. |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 2차원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기본 라이브러리를 공부하고, 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게임을 분석한다. |
디지털만화 (Digital comics) | 현재 만화는 지면에서 벗어나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새롭게 파급력을 높이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급속히 확대 되는 등 최근 급변하고 있는 세계 콘텐츠 시장의 추세에 발맞춰, 앞으로는 기존의 만화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디지털로 효과적으로 변환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툴을 사용하여 만화의 표현영역을 확장시킴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다른 미디어와의 용이한 접목을 꾀할 것이다. |
디지털만화제작 (Digital Comics) | 아날로그 만화원고를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디지털 원고로 변환시키는 다양한 표현방법에서부터 만화제작 전 과정을 멀티미디어 툴을 이용하여 완성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
디지털사진기초 (Digital Basic Photography) | 사진을 디지털에 사용하는 방법과 기계적인 특성을 익힌다. |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 (IntroductiontoDigitalAnimation) | 아날로그 만화원고를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디지털 원고로 변환시키는 다양한 표현방법에서부터 만화제작 전 과정을 멀티미디어 툴을 이용하여 완성하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
사진사와예술론 (History and Theory of Photography ) | 사진의 탄생 및 역사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작가들의 예술적 성향을 연구한다. |
애니메이션의이해 (Fundamentals of Animation) | 애니메이션에 대한 역사적 발달 과정을 고찰하고 미국과 일본, 유럽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진보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 한다. |
애니메이션제작기법 (Animation Production Techniques) |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작기법을 실습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
영상분석 (Film and Video Analysis) | 여러 장르의 영상을 분석하고 토론/비평을 통해 기본적인 영상언어를 학습하고 영상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생각들을 어떤 방식들로 표현하는지 학습한다. |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s) | 매체별로 다양한 캐릭터들을 찾아보고 그 의미와 기능, 특징을 비교 분석하여 캐릭터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이해한다. 그리고 그 목적에 맞는 캐릭터를 스스로 디자인해 보는 과정을 통하여 캐릭터에 접근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을 터득한다. |
캐릭터디자인 (Characters Design) | 가상현실 제작에 필요한 중급과정의 3D 모델 및 캐릭터 제작 실습을 한다 |
현대작가론및실기 (Photographer & Art Photography Practice) | 사진 장르에 관계없이 주제와 소재를 자기스스로 선택하여 창의적인 예술사진을 실습한다. |
과목명 | 소개 |
---|---|
영상특수효과I (Visual Special Effects I) | 특수효과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영상특수효과의 기초적인 학습을 수행한다. |
졸업작품프로젝트Ⅰ(캡스톤디자인) (Thesis ProjectⅠ(Capstone Design)) | 기획부터 완성까지 하나의 게임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3D게임프로그래밍(1) (3D Game Programming 1) | 3차원 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는 게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고 DirectX의 3차원 라이브러리인 Direct3D의 사용법을 배운다. 이를 이용하여 오브젝트 모델링과 3차원 변환, 카메라 이동, 조명, 렌더링과 같은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3D게임프로그래밍(2) (3D Game Programming 2) | 3D 게임제작을 위한 Direct3D와 게임엔진을 학습하고 이용하여 심도 있는 3차원 변환, 지형, 카메라, 조명 응용, 지능적인 게임 캐릭터 행동 양식 구현, 3D 게임오브젝트 렌더링 등을 실습하고 이를 적용하여 간단한 3D게임을 개발해 본다. |
3D애니메이션 (3D Animation) | 3D 애니메이션은 3D캐릭터에 움직이는 동작을 만들어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게임 그래픽 전문가 과정은 게임 상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을 구축하고, 3d 에니메이션과 이펙트를 실무에 맞게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높은 게임 그래픽 비쥬얼을 위해 포토샵과 페인터 드로잉 수업을 연동하며,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 후 실무에 접했을 때 업무 처리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였습니다. |
3D애니메이션I (3D Animation I) | 간단한 3D애니메이션을 제작함으로써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학습한다. |
3D캐릭터애니메이션실무 (3D Character Animation Work) |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실무는 3D캐릭터에 움직이는 동작을 만들어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게임 그래픽 전문가 과정은 게임 상에서 보여지는 그래픽을 구축하고, 3d 에니메이션과 이펙트를 실무에 맞게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높은 게임 그래픽 비쥬얼을 위해 포토샵과 페인터 드로잉 수업을 연동하며,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 후 실무에 접했을 때 업무 처리가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였습니다. |
가상현실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환경을 구축하고 3D 모델을 활용하여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
게임그래픽제작실무(1)(캡스톤디자인) (Game Graphics Project(1)(Capstone Design)) | 게임제작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현 3D온라인게임의 제작 Pipeline을 이해하며 Z-brush를 이용한 노말 제작 과정 등 3D그래픽 실무제작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공부하고 실습한다. |
게임그래픽제작실무(2)(캡스톤디자인) (Game Graphic Project(2)(Capstone Design)) | Maya, Max 및 관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게임, CF, 영화 등에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합성과 비주얼이팩트 제작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
게임기획실무 (Game Design Project) | 사이버 공간과 게이머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 몰입, 목표성취 등 여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에 대하여 공부하며 이를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
게임사운드디자인 (Game Sound Design) | 디지털 콘텐츠의 핵심 분야인 영상에 관련된 기본이론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영상처리의 다양한 알고리즘 구현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게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술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게임자료구조 (Game Data Structure) |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다루고 저장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여러 가지 자료구조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게임프로젝트 (Game Project) | 사이버 공간과 게이머 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 몰입, 목표성취 등 여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에 대하여 공부하며 이를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 소양을 배양한다. |
광고사진(2) (Advertising photograph) | 광고사진교과목은 상업용 광고이미지에 필요한 전반적인 촬영기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산업, 제품촬영, 모델촬영, 광고이미지 기획과 표현방법등을 실습하여 실전에서 응용할수 있는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테크?을 습득한다. |
복소수해석학개론 (Complex Analysis) | 해석함수, 코쉬정리, 해석함수들의 급수표시 및 테일러정리등을 연구한다. |
빛,색,조명 (Light, Color, Lighting) | 빛에 의하여 색이 표현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조명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양한 공간에 설치되는 조명을 학습하며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
사운드디자인 (Sound Design) | 디지털 사운드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녹음, 편집, 디지타이징, 믹싱 등의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
스마트디바이스프로그래밍(1) (Smart Device Programming(1)) | 스마트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
스마트디바이스프로그래밍(2) (Smart Device Programming(2)) | 스마트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한다. |
실험애니메이션 (Experimental Animation) | 2D와 3D로 이 분화된 애니메이션 산업에 있어서 새로운 표현기법과 철학적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실험하여 애니메이션의 표현 및 활용영역을 확장시킨다. |
에듀테인먼트특강 (Edutainment) |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에듀케이션(education, 교육)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오락)의 합성어로 게임을 하듯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이 확산되고 미디어 융합이 보편화되면서 만화와 애니메이션 분야 역시 교육적 기능과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산업적 효과를 낳고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미디어적 특성에 맞는 교육적 기능을 중심으로, 에듀테인먼트적인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상콘텐츠사운드제작실습 (Practice on wisual contents sound) | 디지털 사운드를 기획하고 제작한다. 녹음, 편집, 디지타이징, 믹싱 등의 제작 과정을 실습한다. |
영상후반작업연구 (Study of post production) | 기존 제작품을 보면서 여러 가지 특수효과 및 음향효과에 대하여 연구하고, 실제 후반작업 환경에서 여러 특수효과를 기획 제작해 본다. |
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 윈도우즈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 게임, 영상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기른다. |
과목명 | 소개 |
---|---|
게임UX/UI디자인 (Game UX/UI Design) | 게임에 활용되는 UX(User Experience)디자인의 동향을 파악하고 학습한다. |
게임마케팅 (Game Marketing) | 마케팅 일반론 및 게임 마케팅의 특수성을 학습한다. |
게임창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Game Start-Up Projects(Capstone Design)) | 게임 개발 실제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통해 창업을 미리 체험해본다. |
게임품질관리 (Game Quality Assurance) | 개발 중인 게임이 기획서를 바탕으로 적절히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분석 하고 게임의 재미요소 검증과 각종 밸런스를 조사, 분석하여 수정함으로서 게임의 품질과 완성도를 높인다. |
디지털사진창작워크샵2 (Creative Digital Photography Workshop2) | 다양한 사진이미지를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통한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하는 과정. |
디지털영상제작 (Production ot digital film) |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
랜드스케이프 (Landscape) | 주로 풍경 및 야외로케이션에 의한 촬영으로 진행하며 각 지역의 랜드마크 등을 발굴하고 지명도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한다. |
매거진워크샵 (Magazine Workshop) | 사진을 통해 직접 체험하는 과정이다. 현장 적응 능력을 키워 졸업 후 실전에 활용한다. |
방송광고디자인 (Design of commercial film) | 여러 과정에서 학습한 기술을 바탕으로 방송광고물을 기획 제작한다. |
사진창작세미나 (Photography Seminar) | 예술사진의 포트폴리오 과정으로서 자기만의 독창적인 예술사진을 창작한다. |
스튜디오사진세미나 (Studio Photography Seminar) | 광고사진의 한 부분으로 실전에서 사용되는 카메라와 조명기법등을 연계하여 광고기획및 촬영제작을 통해 현장경험을 습득한다. |
애니메이션과비주얼이팩트 (Animation and visual effect) | 애니메이션, 입체 영상 등에 활용되는 영상특수효과를 학습한다. |
영상구성의원리 (Principles of composition of digital film) | 디지털 영상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한다. 화면구성, 연출, 편집, 색채, 스토리 전개 등 영상을 구성하는 제반 요소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인 지식을 통해 영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작품론및실기 (Critique and practice) | 근대 및 현대의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고 현대사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통해 재현해 본다. |
졸업작품제작 (Graduation work) | 졸업작품을 제작한다. |
졸업작품프로젝트Ⅱ(캡스톤디자인) (Thesis ProjectⅡ(Capstone Design)) |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졸업 작품을 제작한다. |
현대작품연구및실기 (Photographer & Art Photography Practice) | 현대사진작품을 연구하고 주제와 방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창의적인 예술사진을 실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