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우미활동가이드
장애학생지원센터는 항상 장애학생의 편의를 위해 노력합니다.
도우미 활동 가이드
도우미 활동 개요
활동 내용 | 강의대필, 시험대필, 이동지원, 생활지원, 튜터링, 멘토링 등 기타 장애학생 요청하는 내용지원 |
---|---|
활동 기간 | 매 학기 개강일 ~ 종강일(장애학생 도우미 신청은 매 학기 실시함) / 계절학기 신청시 장애학생지원센터 상담 |
활동 시간 | 지원 담당자로부터 배치 받은 수업 및 이동보조 등 |
도우미 활동 시 유의사항
- 도우미로서 자부심을 잊지 않도록 하며,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노력한다.
- 장애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하며, 말투가 어눌하고 보이지 않거나 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부적절하게 장애학생을 대해서는 안된다.
- 장애학생이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지원해야 한다.
- 도우미 활동 중 장애학생과 갈등이 발생하거나 오해가 생겼을 때에는 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장애학생의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 절대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부득이한 사정이 생겨 도우미 활동이 어려울 경우, 최소 하루 전에 지원담당자와 장애학생에게 연락하여 알려야 한다.
강의 대필 시 유의사항
- 강의 대필을 지원할 때에는 장애학생과 나란히 앉아서 수업을 지원한다.
- 강의대필에만 전념하지 말고 장애학생에게 강의시간 중 어려움이 있는지 중간 중간 확인하여 수업에 잘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수업내용 강의 대필 외 중요한 공지사항(시험, 리포트, 조별과제, 발표준비 등)을 적어주어 수업에 소외되지 않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튜터링 및 멘토링 활동 시 유의사항
- 장애학생이 과제지원 또는 보충학습을 요구 할 경우 장애학생 담당자에게 알리고 상의하여 지원의 범위를 결정하고 개인적인 부탁이나 요구에 대해서는 도우미 활동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내용에서 지원을 하도록 한다.
- 학습적인 지원 뿐만이 아닌 장애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정서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도우미 활동보고서 작성요령
- 매주 작성하여 금요일에 학생지원실에 제출한다.
- 주요활동 내용과 활동시간을 정확하게 기재한다.
- 작성이 끝나면 담당 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지도교수님께 확인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