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소개
문화콘텐츠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 출처: 학사 DB
과목명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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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문제해결(1) (Logical problem solving(1)) |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
논리적문제해결(2) (Logical problem solving(2)) |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의 방법들을 익히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고양한다. |
과목명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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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과콘텐츠 (Cultural Heritage and Content) | 역사문화유산은 인간의 삶의 방식에 의해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기본적인 활용의 대상이다. 본 교과에서는 문화콘텐츠로서 역사문화유산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활용사례를 탐구한다. |
1인미디어제작실습 (Practicing producing one-person media) |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한다. |
AI플랫폼활용실습 (Practice using AI platform) |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키워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그래픽제작실습초급 (Graphic production practice beginner) |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
콘텐츠와도시재생 (Content and urban regeneration) | 도시 재생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적 기초지식(환경생태학)을 배운다. 그리고 이를 실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마을만들기,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사회혁신 등의 정책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콘텐츠와문화기술 (Content and culture technology) | 문화콘텐츠에 적용된 문화콘텐츠 기술, 문화산업 기술의 발달과정을 탐구한다. 성공적인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기술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기술의 특징과 미래 전망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
콘텐츠와창의적발상 (Content and Creative Thinking) | 콘텐츠산업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콘텐츠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콘텐츠 기획의 다양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콘텐츠 기획 역량을 배양한다. |
과목명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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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미디어제작실습중급 (One person media production practice intermediate level) | 인터넷 1인 방송 미디어를 제작 실습한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방송은 10~20대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제작 실습에 대한 학습 능력을 토대로 1인 방송 미디어를 직접 제작한다. |
ICT콘텐츠기획 (ICT Content Planning) |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 방법 등을 학습한다. 무엇을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템 설정부터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 기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방법 등을 탐구한다. |
그래픽제작실습중급 (Graphic writing practice intermediate level) |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업그레이드한다.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중급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콘텐츠 그래픽을 직접 제작해 본다. |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은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이다. 본 교과에서는 스토리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분석하며 유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 스토리텔링 관련 교과목에서 익힌 내용을 전북지역 중심의 콘텐츠 산업 실 사례에 적용하여 스토리텔링 관련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토리텔링이 갖는 가치와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콘텐츠서비스러닝 (Culture content Service-learning) |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의 봉사활동에 연계하여 학습력을 높이는 교과목으로 지역 내에서 개발된 문화콘텐츠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본다. |
지역혁신과콘텐츠(PBL) (Regional Innovation and Content (PBL)) | 전북 전주지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콘텐츠 분야에 대한 산업적 개념을 학습하고 출판, 미디어콘텐츠 등과 같은 분야별 콘텐츠 산업을 조사 분석하여 지역 혁신과 새로운 시장 개척 능력을 기른다. |
지역혁신서비스러닝 (Local innovation service learning) | 지역의 문화정책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문화정책에 기반하여 움직이고 있으나, 지역 발전 전략으로서 지역의 고유한 문화정책 개발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지역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적 지역문화정책을 제시해 본다. |
콘텐츠트렌드분석 (Content Trend Analysis) |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사회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콘텐츠 트렌드 조사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
한국의근대음악유산 (Korea's Modern Music Heritage Sites) | 한국의 근대사회 이래 대중음악 및 대중음악산업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근대문화유산의 맥락에서 근현대 대중음악이 어떤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잠재력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여 최신 콘텐츠산업에서의 전망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과목명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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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문화자원탐색 (Exploring local cultural resources) | 마을과 지역의 활력을 향상시키고 로컬 브랜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문화유산 및 다양한 문화적 자산에 대해 탐구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혁신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로컬비즈니스분석 (Local Business Analysis) | 로컬 창업 생태계의 다양한 양상들을 살펴보고 도시재생과 연계하여 지역혁신 역량을 배양한다. 전국의 주요 사례를 살펴 우리 지역에서 추구할 만한 로컬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
소셜마케팅실습 (Social marketing practice) |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홍보 능력을 갖춘다. 온라인 홍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네트워킹,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플랫폼 기능 등을 기반으로 하는 SNS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홍보 방안을 탐구한다. |
지역혁신과문화정책 (Regional Innovation and Cultural Policy) | 해방 이후 정부에 의해서 추진된 문화관련 정책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문화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프레젠테이션제작및피칭Ⅰ (Presentation Creation and PitchingⅠ) |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제 제작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정리하여 정책 지원 요청 또는 투자 설명 등을 진행하지 않을 수 없다. 콘텐츠 기획자로서 발표 능력은 콘텐츠 기획과 창업에 중요한 요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