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콘텐츠기획 (ICT Content Planning) |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 방법 등을 학습한다. 무엇을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템 설정부터 제작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이해하고 기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조사 방법 등을 탐구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은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이다. 본 교과에서는 스토리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분석하며 유형화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
스토리텔링 관련 교과목에서 익힌 내용을 전북지역 중심의 콘텐츠 산업 실 사례에 적용하여 스토리텔링 관련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스토리텔링이 갖는 가치와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 experience design) |
서비스·경험 만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고기법을 학습하고 통합적인 서비스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서비스·경험 디자인 콘셉트와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다. |
소셜콘텐츠제작실습 (Social content creation labs) |
SNS 플랫폼별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상, 카드뉴스 등을 직접 기획·제작하고 공익 캠페인 실습으로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 |
스토리텔링창작론 (Storytelling creative theory) |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분석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서사 전개 방법을 실습한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창작 작품을 완성하는 경험을 습득한다. |
지역혁신과문화정책 (Regional Innovation and Cultural Policy) |
해방 이후 정부에 의해서 추진된 문화관련 정책의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문화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새로운 문화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콘텐츠와문화다양성 (Content and cultural diversity) |
젠더, 세대, 인종, 지역 등 다양한 문화 정체성을 존중하는 콘텐츠 제작 원칙을 학습하고, 포용적 스토리텔링 방법을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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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트렌드분석 (Content Trend Analysis) |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사회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콘텐츠 트렌드 조사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