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융합 사고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천력을 발휘하는 미래지향적 전문가 양성 과정
구 분 | 내 용 | |
전공능력 |
교육 설계 및 운영 능력·디지털 활용 및 융합적 문제 해결 능력·협력 및 리더십 능력 |
|
교육목표 |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고 디지털 기술과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평생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며, 개인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전문 인재를 양성 |
|
교육과정 |
◾평생교육의 이해: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역사와 철학, 국내외 정책 및 법적 기반 이해와 평생교육과 사회적 변화 간의 상호작용 고찰 ◾학습자 중심 교육의 원리: 학습자 요구 분석 방법과 맞춤형 교육 설계 원리와 학습 동기부여 및 학습 스타일 이론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통한 실제 사례 분석과 기획 실습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 온라인 학습 플랫폼(LMS) 활용법과 디지털 콘텐츠 개발 기술과 비대면 학습 환경의 설계 및 효과적 운영 ◾학습자 상담 및 지원: 학습 상담 및 심리 지원 기법과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학습자와의 소통 기술 ◾평생교육 현장 실습기관 탐색: 평생학습관, 지역센터, 공공기관 등 탐색 및 학습자와의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참여 ◾지역사회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기반 학습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과 공공기관, 산업체와의 협력 사례 연구 ◾성과 평가 및 피드백 제공: 교육 프로그램 성과 측정 도구와 기법 학습과 프로그램 개선과 피드백 방법 연습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기획: 교육학, 심리학,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과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 프로젝트 진행 ◾글로벌 및 미래지향적 평생교육: 국제적 평생교육 동향과 혁신 사례 탐구와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전략 수립 |
|
진로분야 및 자격증 | 진로분야 | 관련 자격증 |
공공기관 및 평생 교육기관, 기업내 교육 담당자, 학교 및 대학 연계 업무 |
평생교육사, 교수설계자
|
|
비영리단체 및 복지기관 |
HRD 전문가(인적자원개발 전문가) |
|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디지털 학습 분야 |
e러닝 기획/운영 전문가 |
전공능력 | 전공능력 정의 / 학습 성과 준거 | |
교육 설계 및 운영 능력 |
정의 |
학습자의 요구를 기반으로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설계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관리하는 능력 |
준거 |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여 적절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교육 프로그램을 원활히 실행하고, 학습자 참여를 촉진하며, 평가 결과를 활용해 개선한다. |
|
디지털 활용 및 융합적 문제 해결 능력 |
정의 |
디지털 기술과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준거 |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관리한다.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기술을 융합하여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
|
협력 및 리더십 능력
|
정의 |
학습자, 강사, 지역사회, 공공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책임감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교육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능력 |
준거 |
◾학습자, 교육기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고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구축한다. ◾윤리적 의사결정과 책임감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교육 활동과 팀을 성공적으로 이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