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T 활용에 능숙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로 AIDT를 설계·개발하며,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코치 역량을 겸비한 융합형 교육 리더 양성 과정
구 분 | 내 용 | |
전공능력 |
AIDT 이해 및 활용 역량 · AIIDT 교수-학습 설계 역량 · 자기주도학습 코치 역량 |
|
교육목표 |
◾AIDT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교수-학습 이론을 활용해 AIDT를 설계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해 학습자들의 학습을 코치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
◾영어, 수학, 과학 AIDT 관련 과목: 인공지능수학, 과학교과교육론, 디지털미디어활용 영어교육 ◾수업설계 관련 과목: 디지털교육, 교육공학, 교육평가 ◾학습코칭 관련 과목: 교육심리, AI학습코칭 |
|
진로분야 및 자격증 | 진로분야 | 관련 자격증 |
교사, AIDT 개발자, AI학습코치 | 2급 정교사 자격증 |
전공능력 | 전공능력 정의 / 학습 성과 준거 |
|
AIDT 이해 및 활용 역량 | 정의 |
AIDT 기술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AI 기반 학습 시스템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흐름, 기능 설계를 파악하여 수업 목표에 적합한 도구를 선택 및 활용하는 능력 |
준거 |
AIDT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
AIDT 교수학습 설계 역량 | 정의 |
AI를 활용하여 학습자 맞춤형의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학습자 맞춤형의 AIDT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개선할 수 있다. |
|
자기주도학습 코치역량 | 정의 |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 |
준거 |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전략과 학습동기를 촉진할 수 있다. |